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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동료와 갈등, 어떻게 다룰까

2023.05.10 | 조회수 1,183
최한나
HBR 코리아
안녕하세요, HBR Korea 편집장 최한나입니다. ✍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곳인 만큼 회사에서도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갈등은 불가피합니다. 자신감 없는 상사, 잘난 체하는 동료, 수동적으로 공격해대는 동기 등 보통 이상으로 까다로운 사람과의 관계는 더 어렵죠. 한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의 94%가 지난 5년 동안 ‘해로운’ 사람과 일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미국 근로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직장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 인간관계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복잡한 인간관계를 헤쳐나가는 데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서툴고 조심스러운 면이 있는데요. 특히 스트레스가 쌓여 있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라면 아무리 노련한 사람이라도 인간관계에서의 어려움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 오늘 함께 읽어볼 아티클은 앞서 언급한 ‘보통 이상으로 까다로운 사람’과 함께 일하게 됐을 때 이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덜 만들 수 있을 만한 조언을 담고 있습니다. - ✔ 내 관점은 여럿 중 하나일 뿐 사람은 모두 서로 다른 관점과 가치관을 갖고 있습니다. 회의에 5분 늦어도 괜찮은지부터 동료의 말을 가로막을 때의 올바른 태도, 실수한 사람에게 적절한 책임을 묻는 방법까지 모든 일에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의견 차가 있을 때 흔히 나는 문제를 객관적이고 바르게 판단하지만 나와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은 정보가 없거나, 비합리적이거나, 편향됐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사회심리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순진한 리얼리즘(naive realism)’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줄이려면 내가 본능적으로 순진한 리얼리즘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여기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내가 믿는 게 옳은지 어떻게 알 수 있나? 만약 내가 틀렸다면? 내가 한 가정은 무엇인가? 가치관과 경험이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까? 정답은 없습니다. 질문을 던졌다는 자체가 중요하죠. ✔ 대결 구도를 만들지 말 것 의견이 엇갈리고 반대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 ‘너와 나’는 현재 전쟁 중이며 서로 대결하고 있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구도라면 한 사람은 맞고 한 사람은 틀린 거죠. 이런 사고방식에서 벗어나려면 주체가 둘이 아니라 셋이라고 생각해보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나와 동료, 그리고 세 번째 주체는 함께 내려야 하는 결정이나 끝내야 하는 과제처럼 특정한 것으로 설정합니다. 계속되는 긴장감이나 서로 간의 경쟁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동료를 바꾸려고 애쓰기보다는 세 번째 사항을 개선하는 데 에너지를 집중하세요. ✔ 목표 달성을 우선순위에 복잡한 상황을 피하고 일에 집중하려면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마무리, 향후에도 지속될 수 있는 건강한 관계, 화나 짜증이 덜 나는 상태 등이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크고 작은 목표를 목록으로 만들고 가장 중요한 목표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그것을 달성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때로는 기능적인 관계만 맺는 것도 좋습니다. 회사에서 접하는 모든 사람과 친해질 수는 없는 법이죠. -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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