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리멤버에서 정말 금같은 조언들을 많이 얻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에 맞춰서 여전히 오늘도 조직에 대한 고민을 하던 중,
조언이 필요해서 다시 발을 디디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기획과 관련해서는
CMO가 있고, 그 밑에 Director 급이 있고, 그 밑에 Manager들이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저희 회사는 직원들이 '기획'을 못합니다.
아니 어쩌면 제가 '기획' 이라는 단어의 정의를 모르는걸까요.
제가 생각하는 조직 운영 방안은 2가지가 있는데요,
1)마케팅기획팀에서 마케팅 전략을 짜고, 전체적인 기획을 만듭니다.
여기에는 최소한 경력 10년이상 되는 제너럴리스트들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마케팅팀 등 마케팅기획팀 하위에 있는 팀들의 기획까지
침범하더라도, 기획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아래에 있는 디지털마케팅팀에서 기획안이 올라오고, 이걸 조율하는게 마케팅 기획팀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기획안은 여러곳에서 많이 나와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니꺼다 내꺼다 하는게 아니구요.
Q: 여기서 궁금증이.. 그럼 마케팅 기획팀에 여러명이 있으면, 그 여러명은 각각의 기획을 만드는게 맞는것인지?, 위 방식은 정상적인건지..?
2) 맨 처음 말씀드린대로, CMO를 두고 그 밑에 Director급을 두고, 밑에 매니저를 둡니다. 예를 들어, "Product Marketing Director" 형태로 디렉터를 두고
그 밑에 "디지털 마케팅 매니저" 형태로 또 둡니다.
--> 이렇게 되면, 디지털 마케팅 매니저와 디렉터가 기획을 전담하게 되는.. 구조
--> 하위 담당자들이 본인의 영역에서 (예:디지털 마케팅에도 세분화하면 엄청 많으니까) 기획을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여기서 궁금증이, 위 방식은 또 맞는것인지.. 정상적인것인지..?
기획과 실행을 분리시켜버리는게 맞는것인지..
이걸로 일주일째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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