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을 통해 생각해 본 온라인 서비스 성공 원리

23년 04월 16일 | 조회수 1,302
애플피시

보통 온라인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은 가입자도 많이 확보하고 매출도 크게 올리는 성공을 기대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인기 서비스를 따라해 보기도 하고, 시장 조사를 하기도 하지만 현실은 성공이 아닌 실패가 대부분입니다. 이러기에 기획자라면 어떻게 기획을 해야 성공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에서 느낀 것은 온라인 서비스는 마치 물이 들어 있는 밀폐된 공간에 열을 가해 물을 수증기로 변화시킬 때 발생하는 수증기 분자의 위치값의 변화를 맞추는 것과 같다고 생각들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성공은 마치 열역학 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수증기를 모으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즉, 서비스 성공은 서비스 시장이라는 사용자가 가득한 공간에 서비스 에너지를 제공했을 때 변화하는 사용자의 선호 위치값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각으로 보면 왜 서비스 기획자가 데이터에 집착해야 하는지가 설명됩니다. 서비스 성공은 확률적으로 나타나고 이는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서비스 원리에 기반하면 서비스 사용자의 위치 값이 만족 또는 가치 측면에서 서비스에 유리한 쪽에 존재한다면 사용자도 많아지고 수익도 생기는 성공에 다다를 것입니다. 그런데 앞서 서비스 사용자 위치 값이 열역학 법칙에 따른다는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사용자 하나하나는 서로의 영향 변수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 리뷰/후기가 서비스 성공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또한 서비스 성공의 확률성이 강화되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본다 MVP로 시작하는 서비스가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적용하여 시작한 서비스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을 수 밖에 없는 이유도 설명됩니다.

댓글 10
공감순
최신순
    B
    동 따봉
    BANDAI
    23년 04월 17일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만 아니라는건 알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운이 빠져있네요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만 아니라는건 알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운이 빠져있네요
    답글 쓰기
    0
    애플피시
    작성자
    23년 04월 18일
    지적 하신게 맞아요. 운이 가장 중요하긴 해요. 그런데 운을 변수로 넣으면 더 복잡해져요. 직간접적 사건, 관계, 둘러싼 환경 변화/영향 등을 포함시켜야 하거든요. 서비스 기획에서는 파악과 관리가 안되는 외생변수로 운이 작동하기 때문에 기획 시 고려는 안하고 있어요. 말 그대로 기획을 최선을 다하고 운에 맞기는 거로 하는게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운 관리는 비용에 비해 기대 수익이 너무 낮아서요. 운을 관리할수는 있어요. 작은 스타트업 관점에서 운인 일들이 삼성이나 현대 같은 대기업 입장에서는 운이 아닌 할 수 있는 일 일수 있어요. 그래서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으려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운을 높이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즉, 기업 규모를 키워 환경 영향력을 높이면 운의 관리 범위가 커집니다.
    지적 하신게 맞아요. 운이 가장 중요하긴 해요. 그런데 운을 변수로 넣으면 더 복잡해져요. 직간접적 사건, 관계, 둘러싼 환경 변화/영향 등을 포함시켜야 하거든요. 서비스 기획에서는 파악과 관리가 안되는 외생변수로 운이 작동하기 때문에 기획 시 고려는 안하고 있어요. 말 그대로 기획을 최선을 다하고 운에 맞기는 거로 하는게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운 관리는 비용에 비해 기대 수익이 너무 낮아서요. 운을 관리할수는 있어요. 작은 스타트업 관점에서 운인 일들이 삼성이나 현대 같은 대기업 입장에서는 운이 아닌 할 수 있는 일 일수 있어요. 그래서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으려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운을 높이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즉, 기업 규모를 키워 환경 영향력을 높이면 운의 관리 범위가 커집니다.
    (수정됨)
    0
    B
    동 따봉
    BANDAI
    23년 04월 18일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느끼는 바가 많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느끼는 바가 많네요
    1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답글 쓰기
    0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답글 쓰기
    0
추천글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6,9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송기홍)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