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추구하는 곳이 많죠. 직급이 없고 기껏해야 팀장-팀원 정도 있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개발자들 간에 팀장 빼면 모두가 같은 팀원이라고 생각하다보니 기술적인 결정이나 방향성에 대해서 모두가 1/n 의 발언권과 영향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꼰대스러운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수평적인 조직이라고 해서 모두가 같은 역량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데 이런 방식이 맞는가 싶어요. 시니어 급 이상의 경력자들 입장에서는 너무 당연한 것들조차도 어떤 의사결정이나 방향성을 정하는데 너무나도 많은 설득하는 시간을 가져야하고 심지어는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도 있죠. 수평적이라는게 모두가 의견을 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관점에서는 공평해야겠지만 전문 분야에 있어 모두가 동등한 영향력을 가진다는게 문제가 있지 않나 싶어요.
반대로 주니어 입장에서는 TF 에 소속되서 시니어급 등과 동일한 퀄리티와 속도로 결과를 내야하는 압박감을 느끼게 되고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해 내가 뭘해야하는지 고민하기보단 오로지 어떻게 하면 빨리 결과물을 낼까에 대한 고민만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면 실제로 한창 잘 나가는 연차인 5-6년차까지는 별 문제없이 개발하다가 3년차 같은 10년차가 되서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사실 뒤늦게 깨달아도 이미 늦지요.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는 연차개념 말고 역량의 측면에서 엔지니어 레벨은 존재해야하고 그에 맞는 역할과 권한이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기술에 대한 퀄리티도 보장이 되고 개개인의 성장과 동기부여도 잘 될 수 있다고 보구요. 문제는 국내에는 이런 부분을 잘 정의하고 운영하는 곳이 거의 없는 것 같은데요. 혹시 다른 분들은 어떤 생각과 경험을 가지고 계시는지 궁금하네요.
Google 이나 Facebook 같은 경우는 당연히 엔지니어 레벨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궁금한 것은 평가 기준과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참 궁금하네요. 동료 엔지니어나 상위 엔지니어 여럿이 정상적으로 평가하게 되는 걸까요.
스타트업에서의 Engineering Levels
2020.07.08 | 조회수 979
버드아이
억대 연봉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27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