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또 이직해?

2023.03.15 | 조회수 5,616
오태현
쿤텍
이직을 몇 차례 하면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 "또 옮겨?" 참 이상합니다. 남이사 또 이직을 하든 말든 무슨 상관일까요. 그 뉘앙스도 은근 부정적인 게 영 찝찝합니다. '또 옮기면 안 돼?' '이직하는 게 쉬워 보여?' '이직하는데 도와준 거 있어?' 속으로 되뇌는 질문은 많지만 내뱉지 않습니다. 굳이. 참 이상합니다. 한 직장을 오래 다니는 게 정답인 것처럼 이야기합니다. 그것도 꽤나 많은 사람들이. 이를 뒷받침하듯 회사에는 장기근속자들을 위한 보상이 여러 형태로 존재합니다.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그들에게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기 위한 장치 같습니다만 그게 뭐 중요하겠습니까. 다만, 오래 다닌 대가로 보상을 받아 기뻐하는 것까진 이해하겠으나, 오래 다니는 게 정답인 양 강요하는 건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사람은 다 달라서 절대 같은 틀에 꾸겨넣어질 수 없습니다. 부대껴서 지내다 보면 어느새 편한 것처럼 착각할 순 있으나 글쎄요. 회사가 왜 이런저런 방법으로 당근을 주는지 생각해 보면 쉬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미묘하게 맞지 않는 옷을 입혀 놓고 여러 장치를 통해 불편함이 편함의 한 종류인 양 착각하게 만드는 거죠. '어우 고객님~~ 어쩜 이렇게 잘 어울리세요!*^^*' 처럼 말이죠. 근데 한 번 고민해 볼 일입니다. 회사야 한 번 들어온 직원이 묵묵히 퇴직 때까지 다녀주면야 좋겠지만, 직원 입장에서는 어때야 할까요? 불만은 애써 삼키고, 언젠간 내 본심을 알아줄 거라 믿으며 충성스럽게 한 회사를 다녀야 할까요? 분명한 건. 회사는 떠나간 직원은 흔적도 없이 지워버린다는 겁니다. 그 직원과 관련된 핵심 정보들은 필사적으로 잘 보관해 두겠지만, 그 역시도 회사를 위한 일이지 결코 떠난 직원을 위해서는 아닙니다. 같이 일했던 동료들의 머릿속에 남아 있을 순 있겠지만 그 역시도 오래가긴 힘듭니다. 5년 다닌 회사의 사람들에게 잊히는데 5일이 채 안 걸리니, 기억되고 싶으면 차라리 5만 원을 빌리고 갚지 않는 게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최근 한 번 더 이직했습니다.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연봉을 비롯한 여러 조건들이 나아져서라기보다는 새로운 조직에 적응하면서 스스로 성장한 느낌 때문입니다. 탈피가 그렇듯 성장하는 과정은 꽤나 고통스럽습니다. 자의적으로 택한 변화이기에 기꺼이 감내하는 거고, 그 감내에 대한 보상으로 성장이 주어지는 거겠죠. 옮긴 이유는 옮긴 사람이 아니고서야 제대로 알기 어렵습니다. 적어도 확실한 건, 정착을 통한 성장보다는 변화를 통한 성장을 선택했다는 거죠. 옳고 그른 선택은 없습니다. 선택에 따른 책임만 있을 뿐이죠. 쉬워 보이는 일들은 많지만, 세상에 쉬운 결정은 없습니다. 모든 선택이 존중받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니 우리, 각자의 선택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기를 서로 응원했으면 합니다.
8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4
MBTI안믿음
2023.03.16
BEST주변에서 '프로 이직러' 소리를 듣는지라 참 와닿는 말씀이네요. 직장 커리어 아직 10년이 안되는데 벌써 다섯번 째 회사를 찾아 처우 조율단계에 있습니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쌍팔년도(비하 발언은 아닙니다만 사실이 그렇다 보니)식으로 '장기근속&로얄티가 최고의 덕목이다.'로 생각하는 곳이 많다보니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근데 이직도 그만큼 스스로가 취업시장에서 매력적인 '매물'로 받아들여지기에 가능했다는 사실을 왜 우리나라는 아직 인정하려들지 않는 걸까요. 결국 저도 경력 후려치기를 시도하는게 너무 명백히 보이는 국내 대기업과 외국계 회사 사이에서 갈팡질팡 참 고민 많이 하다가 이직 모든 경력 다 반영해주는 외국계 회사로 가기 목전 단계에 있습니다. 글쓴 분의 앞 날을 응원합니다.
20

리멤버 회원이 되면 24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