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중 다음의 것들을 소홀이 다뤄 낭패를 보는 경우를 종종 보았기에, 꼭 체크하며 진행하기 바란다.
1. 퇴사 후 이직
(부제: 이직과 재취업은 다르다!)
가장 지양해야할 1호라고 본다. 어떤 이유든 이직을 결심했으면, 현재 회사를 다니면서 가게 될 회사를 정하고 퇴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직의 마음은 섰으나, 현재 회사가 너무 바쁘고, 면접을 보러갈 시간이 도무지 나지 않아서, 퇴사를 하고 준비를 하는 분들 중에 제대로 잘 간 사람은 거의 보지 못했다. 그 어떤 사정이 있더라도 최대한 조율해가면서 현 직장내에서 이직할 회사를 정하고 나가야 한다.
휴가를 다 써서 면접을 보러가지 못한다면, 가게 될 회사와 퇴근후에 면접을 볼 수도 있고, 주말에 볼 수도 있고 화상으로 볼 수도 있다. (좋은 후보자라면 회사는 기꺼이 감수한다.) 이것때문에 퇴사를 하려는 사람 여럿을 필자는 돌려 막았고, 대부분의 회사는 후보자의 사정을 고려하여 면접 일정을 잡아주었다.
일단 퇴사를 하게되면 처음 한 두달은 초심과 자신감을 잃지않고 적극적으로 준비를 하는데, 그 기간이 길어지면 질수록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며 결국 이전 회사와 같은 수준이거나 오히려 못한 조건으로 가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채용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도 재취업자에 대한 처우는 이직자만큼 해주지 않으려고 하고, (현업)이직자가 아닌 구직자 (재취업)가 되어버리면 본인도 취업이 급하게 되어 스스로 협상력에서 밀리게 된다.
2. 평판관리
나갈 회사라고 직장동료, 상사에게 막 하고 나오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세상은 좁고 돌고돌아 결국 다시 만나게된다. 당신이 나간다고 속에 있는 막말을 다 퍼부은 그 사람이 다음 다음 회사의 내 상사가 될 수 도 있고, 그 사람에게 나의 평판조회가 들어갈 수도 있다.
요즘은 채용 마지막 단계에서 평판조회 (reference check)을 한다. 주로 외국계기업에서 하는데, 국내기업도 많이 하는 추세다. 연봉협상까지 다 끝내고 입사 전, 마지막으로 후보자에 대한 평판조회를 하는데, 주로 후보자의 이전 직장 동료들에게 전화나 메일등으로 묻는다.
주로 업무와 태도적인 면에 대해서 묻는데, '왜 퇴사를 하게 되었는지, 직장동료, 상사와의 관계가 어땠는지' 등의 질문에서 만일 안 좋은 얘기가 들린다면, 회사는 채용에 대해 다시 고민할 수 있다.
이렇게 연봉 협상까지 마무리된 다 된 밥에서 떨어지는 사례들이 심심찮게 나온다.
심지어는 이전 직장생활동안 동료, 상사와의 사이가 너무 안좋아서 평판조회를 해 줄 사람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보았다.
3. 이직 고민, 회사내 그 누구와도 의논하지 마라
'쉿, 너만 알고있어' 라고 했는데, 그게 지켜지는 경우를 보았는가?
며칠만 지나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있다.
아무리 친해도 이직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회사내 그 누구와도 얘기하지마라!
의논이 필요해서, 고견을 듣고 싶어서?
비슷비슷한 사람들끼리 있는 동네에서의 의견은 이미 깊게 생각한 당신의 생각 바운더리 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좋은 의견을 듣는다 하더라도 리스크가 너무크다.
이직에 실패 했을 경우,
'마음 떠난 사람'이라는 낙인이 알게모르게 당신을 따라 다닐 수 있다.
한번 마음 떠났던 사람에게 회사에서 큰 일을 믿고 맡길 수 있겠는가?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섭섭이1
QA
BEST레퍼런스 체크하시는 HR담당자님들께... 개폐급이라 악플다는경우가 많겟지만 대체자가 없어 보내주기 싫어서 악플다는경우도 있습니다~ 팀장급 혹은 핵심멤버인경우 주의하심이 좋을듯합니다.
2023.03.09
9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이 게시판의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