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핑계대지 말고 마음지능(MQ)을 키우세요 (2부)

2023.02.27 | 조회수 1,388
서지은
하나카드
“음 그건..,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른’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 같아. 조벽 교수님은 ‘어른’이란 ‘성숙하게 성장한다’는 뜻이라고 했어. 매 순간 시선이 자신으로 향하여 있는 사람은 ‘어린아이’인데, 그래서 아이는 자기가 얻을 것, 받을 것, 챙길 것을 생각한다고 하지. 이에 반해 ‘어른’이 된다는 것은 나를 향했던 시선이, 나의 밖, 즉 외부로 향하고, 그것이 점점 더 넓어지는 사람이 된다는 거야. 그래서, 베풀고 기여하는 존재로 살아가게 되는 것이지. 우리는 회사에서 연차와 경험이 쌓이며 ‘어른’이 되어가고 있을까? 다들 그렇진 않은 것 같아. 시선이 오히려 나 자신에게 더 집중되어 버리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 경쟁에서 이기고 결과에만 집중해버린 결과로 말야. 그런 사람들은 어찌저찌 승진하는 경우가 있다하더라도, 사람들에게 그 실력을 인정받지 못하지. 마음은 타인을 인식하고 있는 단어라고 했지? 마음은 결국 사람 간의 관계야. 관계는 성과를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하고. 그렇다면, ‘나’의 ‘일’에만 집중되어 있는 시선을 ’남‘과 ’관계‘에도 돌려볼 필요성이 느껴질거야. 그래야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건, 요즘 프로젝트를 하며 느껴지지? 그리고, 그 성과는 나 뿐 아니라 타인, 즉 ‘남‘에게도, 궁극적으로는 ’회사‘에도 기여를 하는 결과물의 모습이 되겠지. 넌, 너의 마음지능(MQ)이 어느정도의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니? 너의 업무 스킬만큼 실력이 있다고 생각되니? 회식은 마음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일거야. 회사 내 사람들과의 관계를 위해 그 사람들에 대해 파악하고, 제반 상황 및 정보도 알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등 나와의 긍정적 관계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 무엇보다, 나를 회사 내 타인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 ‘어른’스러운 나의 인성을 보여줄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지. 일하면서, 점심 먹으면서, 놀면서, 술자리하면서 사람들과 ‘관계’라는 것이 만들어지고, 그 관계를 잘 조율하고 긍정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은 일의 결과를 포함한 사회생활에서 성공하려면 반드시 쌓아야 할거야. 그건, 업무 스킬만큼 중요해. 그리고, 노력으로 향상시킬 수 있어. 어쩌면, 마음지능은 ‘리더십’을 위한 필수조건일 수 있지. 그건 하루아침에 만들어 지지 않을테니, 마음을 주고받을 기회를 잘 활용하여 마음지능을 너의 IQ처럼 높여본다면, 일에 있어서의 실력만큼 관계에서의 실력이 향상되어 있을거야. 그건, 결국 네가 어른스러워졌다는 것이고, 어른스러워진 너는 자신 바깥의 사람과 세상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고, 그건 결국 너의 마음지능-회사에서는 ‘리더십’으로 평가받게 되겠지. 그 결과는 아마도 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승진이지 않을까?“ 그녀는 스스로가 지성(IQ)=업무실력은 있지만, 마음지능(인성, MQ)=관계실력은 그에 미치지 못함을 인정했다. 그리고, 사실은 업무실력을 핑계로, 관계를 위한 능력은 실력이 아닌 것으로 하대하고, 불필요한 것으로 치부해버렸다고 했다. 사실은 타인과의 어울림은 하고 싶지 않았던 마음도 있었다고 했다. 회식 후의 공허한 마음은 관계를 조율하는 실력도, 그리고, 그것을 위한 의지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부족한 것 같다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었을 수도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그런 것은 실력이 아니야’라는 핑계는 대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이제 마음지능, 관계를 조율하는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겠다며, 퇴근하려는 내 팔을 붙잡는다. “선배, 저녁 사주세요! ㅋ”
2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