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하비정]C4. 커리어 성장에 필요한 4가지 요소 <4편>

2023.02.25 | 조회수 1,069
정대의
(사)제주과학문화협회
🔸커리어 성장에 필요한 4가지 요소 : 실행력, 열정, 추진력, 몰입 ‘커리어 성장에 필요한 요소 4가지 요소’라는 주제로 마지막 4번째 이야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말했던 이 요소들은 저의 성장 과정에 기반한 경험담입니다. 무언가에 항상 몰입한 것은 아니지만 몰입이 필요한 이유와 몰입으로 얻는 가치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4️⃣ 몰입 “당신은 무언가에 몰두해서 집중해본 경험이 있는가?” 학창 시절 게임, 연예인, 만화, 드라마 등에 빠져본 경험이 있다면 바로 그 느낌이 몰입이다. 몰입은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능력이 아니다. 하지만 몰입의 정도는 다를 수 있다. 흔히 ‘오타쿠’라고 부르는 이들이 몰입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한 분야에서 오타쿠라 불리는 이들은 가히 범접할 수 없는 지식과 경험이 쌓여있다. 과거에는 이러한 오타쿠들이 주목받지 못했던 시기도 있었다.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을 나와야 한다는 고정관념들이 사회적으로 뿌리 깊게 잡혀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도 좋은 대학에 나오면 사회적인 위치나 많은 부를 축적할 가능성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요 몇 년간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을 살펴보면 ‘유튜버’, ‘프로게이머’, ‘인터넷 방송 스트리머’, ‘웹툰 작가’ 등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군들 또한 여느 직업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만큼 또는 범접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소득을 얻는다. 🔸어떻게 하면 몰입에 빠질 수 있을까? 우리는 순수하게 몰입할 수 있던 학창 시절과는 달리 어른으로 성장하면서 겪는 환경과 경험 등으로 개인마다 너무 다른 가치관이 자리 잡게 된다. 그러면서 사회적 지위나 권력, 소득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몰입을 이용하는 때도 생겨난다. 물론 잘못되거나 틀린 행동은 아니다. 각자가 살아가야하는 이유와 삶의 의미는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만약 몰입하고 싶은가?’에 대한 답변만 한다면 “무언가 보상을 바라지 말라”라고 말하고 싶다. 처음에는 물론 보상이나 강요로 시작했을 수 있지만 반복하다 보면 점점 순수한 재미가 느껴지는 활동들이 있을 것이다. 🔹직무 외 경험들로 몰입했던 나는 어떻게 커리어를 성장시켜왔나? 이쯤이면 내가 이 글을 통해서 전하고 싶은 ‘몰입’은 회사에 충성하라는 의미가 아니라는 것은 알게 되었을 것이다. 온전히 나를 위한 집중으로 순식간에 시간이 흘러 재미있는 것에 몰입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경험이 회사에서의 성과와 급여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수 있지만 먼 훗날 우연한 기회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다양한 경험들이 있었기에 10년 동안 4번의 직무 변화에도 견딜 수 있는 힘이 되었다고 생각되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관통하는 세대인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을 하나 꼽자면 “변화 대처 능력”이라고 말하고 싶다. 직업과 소득을 얻는 방법들이 다양화되고 사회적인 인식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몰입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리라 생각한다. 👉나는 여전히 순수했던 학창 시절처럼 무언가에 몰입하고 싶고 그 경험이 내 삶에 큰 행복과 도움을 줄 것이라 믿고 있다.
3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