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본인 어필을 잘 못해 고민인 분들께

2023.02.22 | 조회수 1,356
정두현
Speak
안녕하세요. 영어 스피킹 앱 스픽을 서비스하는 스픽이지랩스의 정두현입니다. 스픽은 본사가 미국에 있는 외국계 스타트업이에요. 많은 미팅에서 영어로 말을 해야 하죠. 저는 영어를 잘 못합니다. 영어 뿐 아니라 말을 잘 못해요. 그냥 말을 조리있게 잘하지 못하는 정도가 아니라 말 더듬증이 있어 말을 입 밖으로 꺼내기 어려워 합니다. 언젠가 리멤버 커뮤니티에 익명으로 고민을 털어둔 기억도 있네요. ㅎㅎ 그렇다보니 항상 안고 있는 고민이 있습니다. "내가 지금 스스로를 충분히 어필하고 있나?"라는 거예요. 일이라는 건 그냥 내 할 일을 잘하는 것 뿐 아니라 동료들에게 내 존재가치를 입증하고 인정 받는 것도 정말 중요하잖아요. 그런데 말도 못하고 영어도 부족하다보니 이런 고민이 늘 들더라고요. 매번 영어 미팅에 들어갔다 나올 때마다 자존감이 조금씩 낮아지는 경험도 했고요. 근데 이건 외국계 회사에 다니지 않더라도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볼법한 고민일 것 같아요. 분명 열심히 하고 있는데 내가 하는 일을 동료들이 잘 알아주고 있을까? 그게 안 된다면 혹시 내 역량이 턱없이 부족한 게 아닐까 싶은 생각을 하게 되죠. 심하면 자기 비판도 하게 되고요. 이런 고민에 휩싸여 있던 차에 동료가 보내준 강연 영상이 있는데요. 저에겐 너무 시사하는 바가 많아 리멤버에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ㅎㅎ 구글 수석 디자이너 김은주 님의 강연입니다. 모든 부분이 좋았지만 특히 기억에 남는 파트가 있는데요. 간추려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정답을 말하는 게 중요한게 아니라, '포인트를 짚을 줄 아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 김은주 님은 처음 미국에서 회사 면접을 볼 때, "좋은 컨설턴트가 되기 위한 조건이 뭐라고 생각해?"라는 질문을 듣고 한참을 침묵하다 더이상 미룰 수 없어서 그냥 "크게 3가지 조건이 있는 것 같다"라는 말을 내뱉어버렸대요. 그리고 그 세가지를 뭐라고 말했는지 조차 가물가물했대요. 당연히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못 심어준 것 같았고, 좌절에 빠졌죠. 그런데 가르침을 받던 교수님께 이 얘기를 했더니, "거기서 정답을 말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자기 나름의 관점에서 3가지 포인트를 짚을 줄 아는 사람이란 걸 어필하는 게 중요한 거야. 잘 될 것 같은데?" 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결과는 합격이었고요. 일에, 직장 생활에 정답이 있다면 그것만 암기해서 그대로 하면 누구나 성공하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아요. 우리가 매일 붙잡고 있는 일에는 정해진 답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매일 회의를 하는 거고요. 함께 일하는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정답을 도출하는 능력이 아니라 어떤 사안에 대해 포인트를 말할 줄 아는 것, 그렇게 문제 해결을 위한 나만의 의견을 전달할 줄 아는 거라는 말이에요. 저는 이 부분에서 머리를 한 대 맞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늘 회의에 들어갈 때마다 '내가 하는 말이 틀리면 어떡하지'라는 생각 때문에 불안해하고 자신감이 떨어진 채로 임했던 것 같거든요. 정답이든 아니든 내 생각이 있다면 자신있게 말할 줄 아는 사람. 이게 함께 일하기 동료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가장 큰 기준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게 되느냐 아니냐가 꽤나 많은 걸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돌이켜보면 '일 잘한다'라고 생각했던 동료가 늘 정답을 말하는 건 아니었어요. 그는 그저 항상 자기의 의견이 있고, 자신만이 가진 포인트가 있고, 그걸 표현할 줄 알았죠. -- 이 외에도 위 강연에는 너무 주옥같은 내용이 많은데요.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있다면 꼭 한 번 보시고 자신감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우리 모두 화이팅이에요.
첨부 이미지
1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