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하비정] C3. 커리어 성장에 필요한 4가지 요소 <3편>

2023.02.19 | 조회수 1,340
정대의
(사)제주과학문화협회
🔸커리어 성장에 필요한 4가지 요소 : 실행력, 열정, 추진력, 몰입 3️⃣ 추진력 추진력은 앞에서 언급한 실행력과 열정을 가지고 무언가 진행했던 이들에게 찾아오는 시련 중 하나이다. 조금 부정적인 단어인 시련이라고 표현하였는데 내가 겪었던 대부분의 일 중 추진력이 생겨날 때쯤이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온다거나 무언가 벽에 막힌 듯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을 자주 마주했기 때문이다. 나무위키에서 추진력은 ‘목표를 향해 밀고 나아감’이라고 말하고 있다. 밀고 나아간다는 말은 무언가 저항이 생기더라도 더 큰 힘으로 그것을 밀어 극복하는 모습이 상상된다. 만약 성공을 위한 요소 중 성장이 필수요소라면, 그 하나하나의 성장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프랑스의 행위예술가 요안 부르주아의 ‘푸가/트램펄린’ 영상을 본 적이 있는가? 나는 유튜브에 영상이 올라와 보게 되었는데 정말 그 표현들이 너무 아름다웠고 멋있었으며 말 한마디 없이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거의 모든 의미들을 행동으로 보여준 매우 멋있는 작품이었기에 혹시라도 아직 영상을 본 적 없다면 추천하는 영상이다. “성공은 선형이 아니다.” - 요안 부르주아 이렇듯 추진력을 내기 위해서는 무수히 많은 장애물이 있고 그것을 극복하며 나아가야 하는데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Q. 혹시 학창 시절 예체능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Q. 그 생각이 바뀐 계기는 무엇인가? 우리는 수많은 천재와 마주하고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저 사람을 이기지 못할 것 같다는 좌절감을 느꼈을 때, 그런데 내가 생각했던 그 천재조차 더 뛰어난 천재들과 마주한다. 🔹저는 아주 과거인 초등학생 때부터 장기 두는 것이 취미였습니다. 나의 목표는 아버지를 이기는 것이었고, 매번 질 때마다 약 올리는 아버지의 모습이 싫었습니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연습하고, 인터넷으로 모르는 사람들과 연습하고, 또 아버지와 연습하면서 실력이 늘었습니다. 중학교에 가면서 아버지와 비슷한 실력이 되었고, 고등학교 때는 쉽게 이길 수 있었습니다. 장기를 두면서 느꼈던 점은… - 내 실력은 이 정도가 끝인 것 같아. - 어떻게 더 잘해질 수 있는 걸까? - 아 이제 정말 여기까지가 한계인가 보다. 한계에 봉착했다고 느꼈을 때도 나는 장기 두는 것이 즐거웠고 특히나 곧 있을 장기 대회가 있었기에 더 열심히 장기를 두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장기 대회에서 3등을 하고, 고등학교 3학년 우승하며 ‘브레인tv’라는 곳에 방송까지 나가게 되었어요. 그 희열은 정말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인생의 성공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상황에서조차 매번 포기했다면 성장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성장의 맛을 몰랐을 거예요. 돌이켜보면, 우리는 어려서 공부 열심히 하라는 말을 굉장히 많이 듣습니다. 단순히 똑똑해지라는 말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통해 나의 한계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나아가면서 어려서부터 ‘추진력’을 연습하기 위해 어른들이 그렇게 공부하라고 했던 것 같습니다. 끝으로 몰입 없는 추진력은 단순히 버티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글의 마지막 편인 4편에서 말하고자 하는 ‘몰입’이 없었다면 저는 장기를 그만두었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덧 30대 중반이 되어가는 저를 바라보았을 때 어린 시절 무모했고 무엇을 해도 즐겁게 몰입했던 나였는데 이제는 쉽지 않네요…
첨부 이미지
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