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에 대해

2023.02.09 | 조회수 2,297
이한주
글로벌소프트웨어캠퍼스(주)
아들이 이런 질문을 합니다. "아빠. 나이 들면 좋은 게 뭐야?" 선뜻 대답하기 어렵습니다. 나이가 들면 이전보다는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았고, 더 행복해질 줄 알았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슈퍼맨이 되어 있을 거라 꿈꾼 적도 있지만 실상 지금의 제 모습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연봉도 오르고, 결혼해서 아내와 자식도 생겼고, 사람도 많이 사귀었지만, 그러는 와중에 잃어버린 것들 (건강, 사업 실패 그 밖의 상실감...)을 회복하기에 급급하며 살아온 것 같아 해줄 말이 없었습니다. 문득 한 가지 문장이 떠올랐습니다. "나이가 드니 똑같은 상황이 생겨도 덜 당황하게 되더라" 어느 라디오 방송에서 가수 양희은 님이 한 말입니다. 당황하지 않는다는 것. 다른 말로 쌓아온 경험치나 지식을 토대로 무언가 해결해 갈 수 있는 방법을 더 쉽게 찾아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사람마다 경험치와 지식, 네트워킹 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풀어가는 방식도 다양할 겁니다. 사람 수만큼이나 방법도 그렇겠지요. 저는 사실 완벽주의자입니다. 계획을 세우고 그것이 틀어지거나 비난을 받고 하면 굉장한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완벽한 인생을 살기 위해, 완벽하게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너무 피곤하게 살아온 것 같습니다. 매일매일 뒤처지지 않도록 뉴스도 보고, 정보를 습득하고 배워야만 했던 날들이었습니다. 누군가와 경쟁해서 이기기보다는 저 스스로를 만족시키기 위해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스스로가 만족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 스스로를 너무나 피곤하게 했다는 생각이 들어 저 스스로에게 미안해졌습니다. 앞으로의 제 인생은 또 새로운 난관들을 만나게 될 겁니다. 또 아등바등 탈출하려고 애쓰겠지요. 하지만, 이젠 좀 여유가 생길 것 같습니다. 이만큼 살아오면서 쌓인 것들 때문에 당황은 덜할 테니까요. 그런데 말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 앞으로 살아가기 위해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놓아주는 연습도 함께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이가 들면, 아마도 직장에서 월급 받는 것도 어려워질 것이고, 함께 달려가던 선후배들도 멀어질 겁니다. 자식들도 결혼해서 자기 삶을 꾸려나가며 문제가 있을 때 "엄마!, 아빠! 이거 어떻게 해야 해?"라며 부모를 부르는 일도 줄어들 겁니다. 나이 드신 부모님을 어릴 적만큼 가까이하게 되겠지만 돌봐드려야 하는 입장으로 바뀌며 이별을 감수해야 할 겁니다. 이 예상되는 모든 순간들을 덜 당황하고 잘 감당하려면 우선은 저에게 그럴 수 있는 여유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할 듯싶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쉴 새 없이 주입하기 보다 때로는 멍 때리며 마음과 뇌를 좀 쉬도록 해서 소화를 잘 시키도록 해야겠습니다. 밥 먹고 소화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처럼요. 그래서인지 요즘은 자기개발서, 경영 서적 보다 에세이나 가벼운 단편소설이 더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왠지 저 자신에게 위로와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것 같거든요. 그러고 보니 또 무언가를 머리와 맘속에 집어넣어야 하는 상황이 참 아이러니합니다.
첨부 이미지
40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9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