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인사드립니다. 데이터분석에 많은 관심이 있는 마케터입니다. 간단히 이력을 적겠습니다! 매출액 5천억대의 조그마한 중견기업의 기술영업직으로 1년 반을 있다가 휴식기를 갖고, 현재 매출 200억정도의 스타트업(가전)에서 4년차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범위가 너무 넓어서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주로 기획과 플래닝을 하고 있으며 광고집행과 같은 skillful한 부분은 대행사를 통해서 하고 있습니다. 총 인원이 10명내외기 때문에 도저히 혼자서는 감당할 수 있는 범위가 아니라 비용을 지출하면서 외주를 주고 있습니다. 사실 기술영업직에 있을 때도 숫자와 데이터에서 나오는 설득력을 맛 본 후로 마케터가 되기 위해 과감히 뛰쳐 나왔구요. 휴식기동안 무지성으로 데이터분석에 관한 자격증과 툴을 공부했습니다. 그 중 사회조사분석사(SPSS)를 취득했고 판다스를 이용해 인사이트 도출을 조금 하는 정도입니다. 예를 들면 구매자의 거주지, 구매일, 구매채널 등을 이용해 다른 변수를 만들어 해당 변수가 제품 판매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는 정도입니다. 그러다 지금의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되었구, 만 3년을 채우고 4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작은 규모다 보니 직속상관은 회사 대표님이고, 저를 팔로우업하는 직원이 한 명 있습니다. 첫 면접을 봤을 때 데이터관리, 분석할 줄 아는 인원이 필요하다하여 입사를 하게 되었는데, 웬걸,,, 제가 생각하는 데이터분석과는 상당한 갭이 있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도출한 인사이트는 반영이 안되고 대표님의 뇌피셜, 개인적인 의견으로만 업무 진행이 되고 있구요. 가끔 로우데이터를 가공, 해석해서 도출하는 일도 있지만 업무에 반영이 되는 데이터 관련 업무는 뭐.. 엑셀만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래도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성과가 가시적으로 보이면서 그재미로 하곤 있는데, 갖고 있는 툴이 너무 제한적이라고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제가 지향하는 job은 로우데이터를 이리 저리 굴려서 판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뽑아내 마케터로서 의사결정에 필요한 유의미한 결과를 토대로 기획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 두 가지의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 데이터분석계에 계신분들께는 매우 낮은 수준의 역량이지만 혹시라도 주변에 저게 생각하는 것과 같은 업무를 하고 계신분들이 계시는지요.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느업무를 하고, 사내에서 어느정도의 입지와 영향력이 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또한 이런 업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추천해주실 만한 것들이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 데이터분석의 범위에서 GA4와 같은 채널의 역량이 필수적인건가요? 개인적인 생각으론 대행사 통해서 소화 가능한 분야라고 생각을하고 있어서요.. 실례되는 말일 수도 있지만 개인적인 견해론 수많은 대행사가 존재하는데 그거와 다른 능력치를 갖는게 공급과 수요의 법칙에 따라 저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게 아닐까 싶어 질문드립니다. 지금까지 혼자 찾아보고 배우고 있지만 아무래도 정보 취합에 한계가 있다보니 관련 종사자 선배님들의 조언을 간절히 구합니다.. 머리 박고 질문드립니다.. 도와주십쇼!
선배님들 막막합니다. 답좀해주십쇼.
23년 02월 06일 | 조회수 1,430
도
도토리밤
댓글 5개
공감순
최신순
r
ratona41
23년 02월 21일
마케팅에서 데이터분석으로 가시려는거면 클릭스트림(GA4) 데이터는 필수입니다. UI에서 보는것 말고 로우 분석 가능한 레벨까지 가야죠. 일단 DB 접근이 가능한 회사로 가세요. 그리고 순수 마케팅 분석가와 다르게 마케터로 데이터분석 전향을 하고싶다면 그들과 다른 본인의 무기는 뭔지 고민하셔야겠습니다.
어느정도 데이터 분석 역량이 있으신지 감이 안오는데.. SQL, 파이썬, R 중 2개 이상은 자유자재로 다루셔야 데이터분석 가셔서 적응하실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 마케팅에 데이터분석을 얹히시고싶으시면 그로스 분석가, CRM 등이 있을텐데 전자는 퍼포먼스 집행 경험이 중요합니다. 전반적으로 경력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해보이시네요.
...더보기
답글 쓰기
0
도
도토리밤
23년 02월 21일
정성스러운 의견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선 DB접근이 가능한 회사에 몸담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론 DB의 가치를 인정해주지는 않습니다.ㅠㅠ)
분석역량으론 파이썬만 다루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집행 경험은 직접적으론 없고, 개인적으론 매력적인 어빌리티는 아니라고 생각이들어서요.
제가 고민되는 점은 클릭스트림 데이터 케어를 한다는 것도 너무 넓게 퍼져있는 능력이 아닐까 싶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 자신의 시장가치가 낮아질것 같구요.
선배님은 주로 어떤 툴, 분야의 활동을 사내에서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더보기
0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답글 쓰기
0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답글 쓰기
0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