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두 번째] 작은 회사를 위한 영업 CRM 개발(2)

2023.02.02 | 조회수 1,136
우주로돌아갈래
지난 번 글 이후로 두 번째 글입니다. 어제 수요일에 두 번째 시간으로 Notion 으로 영업 CRM을 추가로 개발해 봤습니다. - 외부공유 : 외부 회사와 자주 공유하는 파일 등을 노션 한 페이지에 정리해서 공유 - 내부공유 파일 : 내부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파일들을 공유하는 창고 페이지 - 업무요청 : 다른 직원에게 업무 지원 요청/지시하기 - 제품 갤러리 : 우리 회사 제품을 외부에 홍보하기 위한 페이지 - 매출관리 : 우리 회사 매출 관리(월, 년, 비교 등) - 제품판매관리 : 어떤 제품이 얼마나 많이 판매되는지 관리 - 고객 만족도 관리 : 구글 설문폼과 연동하여 관리 - WBS : Work Breakdown System 으로, 현재 작업진행에 대한 스케줄 관리 - 매뉴얼 : 회사 매뉴얼로, 신입사원이나, 직원간의 업무이동시, 기존의 업무 인수인계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제작 지난 첫 번째 시간에 해 둔 게 있어서 그런지 양식 자체는 수월하게 만들었습니다. 다만, 양식이 아무리 좋고 편해도, 결국 영업 담당자가 이 CRM을 자주 사용해서 data 등을 잘 입력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이런 CRM 조차 소용이 없습니다. 아무튼 Notion 으로 양식만 약 20~25개 정도 만든 거 같습니다. - Notion에 화려한 기능은 거의 없습니다. 제일 어려운 게 관계형 정도였으니까요 - 중요한 영업 Data 들은 서로 연계가 되서, 다른 사람들(신입, 경력입사 등)이 온다고 해도 과거 History 파악이 쉽도록 구성했습니다. - 업무가 많기 때문에, 내부 직원들이 서로 상대방에게 노션을 통해서 업무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 최대한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도록 했습니다. - 자주 사용하는 파일이나 양식, 자료, 작업방식(=매뉴얼)은 최대한 해당 자료나 내용을 찾기 쉽도록 관리 이제 드디어 기본적인 영업 CRM은 만들어 졌습니다. 사실 이렇게 놓고 보니, 영업 외적인 것들도 CRM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예 : 회사 매뉴얼 등) 즉, 영업 외적으로도 회사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을 Notion 으로 구축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다만, 이제부터가 진짜 어렵습니다. 작은 회사들은 인원이 별로 없기 때문에 각 노션페이지별로 접근권한을 달리 주면 됩니다. 그렇지만, 회사 규모가 커지면, 권한 설정 이것도 매우 일입니다. 그래서 Notion 으로 회사 관리를 하게 되는 경우 이 부분까지 처음에 설계에 넣어야 됩니다. 안 그러면 나중에 노션 페이지들을 모두 옮겨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만들어 놓고 쓰지 않는 것입니다. 아무리 시간을 들여서 영업 CRM을 만들어 놨다고 한들, 쓰지 않으면 소용 없습니다. 제가 노션으로 영업 CRM을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회사 구성원 누구나 노션의 기초만 알면 직접 내용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한다. 2. 너무 관리 페이지를 많이 만들지 않고, 정말 필요한 것만 만들자. 3. 단순 반복적인 업무와 반드시 히스토리 관리가 필요한 내용 위주로 만들자. 저는 요즘 노션으로 만든 영업 CRM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주로 엑셀 위주로 했었는데, 노션과 google spreadsheet로 하니까 효과가 배가가 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spreadsheet에서 많이 부족했던 부분이 노션으로 해소가 됩니다. 여러분! 노션으로 영업 CRM 구축을 해보세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빠르고, 쉽게, 그리고 가장 저렴하게 우리 회사 영업 CRM을 구축하는 방법이 바로 노션입니다.
첨부 이미지
8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3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