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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배님들! '마케팅'과 '홍보'의 차이를 똑부러지게 말할 방법 없을까요?

2023.01.18 | 조회수 1,861
양창이
오늘 면접 봤는데 말꼬리 잡기 때문에 짜증나서 입사 안하겠다고 한 사람입니다ㅠㅠ 제 커리어는 콘텐츠마케터와 홍보경험이 살짝 있어가지고 현재 두 군데 모두 영역을 넓혀서 회사 어플라이를 하는 상황입니다. (원래 홍보하고 싶었는데 솔직히 말하면 취업 급한 상황이라 마케터도 같이 쓰고 있습니다...ㅠㅠ 이 부분은 저도 좀 거지같긴한데 저도 어쩔 수 없어서ㅠㅠ 그랬습니다) 저는 우선 마케팅 비전공자고 첫 직장을 콘마로 시작했다가 타직업을 거쳐서 홍보로 넘어온 케이스라 좀 이직이 잦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이직이 잦았고 타 직업을 거쳐서 왔기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스토리를 만들었고, 그래서 회사마다 '마케팅'과 '홍보'의 차이를 계속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부분에 대한 질문을 제 경험에 빗대어 설명했는데 갑자기 인사팀장이라는 분이 동의 못해! 이러면서 말씀하시는데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 선배님들의 고견을 여쭙습니다. 그래서 제가 회사에서 썼던 답변들을 생각나는대로 말씀드립니다. 저는 우선 간략하게 '수치화'라고 대답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제가 언론홍보 업무를 하면서 느꼈던 점은 수치화 하기 어려운 영역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가령 우리에게 우호적인 기자가 있을 경우 '우호적'이라는 개념을 어떤 기준에서 정량적으로 수치화 할 건지 어려운 부분이 분명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커피를 한잔 마시는 것도 누군가에는 우호적인 걸 수 있고, 또는 누구는 밥을 먹는 게 우호적인 거일 수도 있습니다. 우호적인 감정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수치화 하기 어렵고 또한 단순히 우호적인 기자라고 할지라도 레거시 미디어 특성상 우리에게 우호적인 기사만 쓰지 않으므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보도자료 릴리즈가 곧 소비자에게 어프로칭이 되는 것 까지는 확인이 불가능하므로 이런 점에서 '수치화' 가 되는 어려운 요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마케터는 수치화가 쉽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제가 경험했던 콘텐츠 마케터에서는 콘텐츠를 기획할 때, 예컨대 인스타그램에 피드를 올릴 때에는 이 콘텐츠가 먹히는 콘텐츠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키워드볼륨부터 조사합니다. 키워드 사이트 툴을 이용하여 볼륨이 클 경우에는 경쟁률이 높지만, 그만큼 해당 키워드를 가지고 콘텐츠를 제작할 시에는 효율 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해당 비틀리 사이트로 조회를 하고, 또 제가 재직했던 xxx회사에서는 페이스북 광고를 돌릴 시 광고비용 대비 매출율을 조회하여 해당 광고가 얼마나 효율적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으므로 두 영역의 큰 차이는 '수치화'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씀드립니다. 또 해당 사항에 추가적인 질문이 들어오면 마케팅은 상품을 판매 기획해 매출에 증대하는 팀이고 홍보는 레거시미디어(요즘에는 네이버 뉴스탭)에 우리의 제품을 은유적으로 알린다는 식으로 설명을 덧붙이고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의 범주 안에서 홍보라는 영역이 들어가있지만 저는 분명히 디테일한 면에서는 홍보와 마케팅이 다르다고 생각하고 또 그렇게 배웠던걸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인사팀장님이라는 분은 오늘 자기는 그 의견에 절대 동의하지 못한다면서 이것저것 물어보시는데 상품 하나를 두고 마케팅기법이랑 홍보 기법 설명해라 그러길래 마케팅 기법으로는 타깃 설정해서 그 분들이 자주 쓰는 채널을 겨냥해 콘텐츠 만들고 광고 돌려서 매출 증대 하겠다 홍보 같은경우에는 언론사 설정해서 그 쪽에 보도자료 릴리즈하고, 유가기사 돌리겠다하겠습니다. 그럼에도 계속 꼬치 꼬치 지엽적으로 묻길래 걍 짜증나서 입사 안하겠다고 했거든요 근데 제가 더 화가나는건 그런것보다 이걸 꼬치꼬치 설명 못했다는 제 역량입니다. 집에 오자마자 대학 때 샀던 마케팅이나 홍보론 책 접하면서 찾아봤는데 여전히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아직 역량이 딸려서 좀 어렵네요.. 솔직히 유튜브에서는 '공중관계'라느니 'CSR'활동이라느니 설명하고 있는데 아는 개념이긴 해도, 이걸 어떻게 실제 사례와 빗대어서 설명할 수 있을까요? 개론적인 개념말외에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없을지 선배님들께 여쭙게 되었습니다. 제 말이 꼭 정답인건 아니지만, 또 마케팅과 홍보가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선배님들은 어떤 이유에서 동일한지 알 수 있을지 여쭙고 싶습니다.아직 경력 2년차도 안된 쪼렙이라ㅠㅠ 너그러운 이해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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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 27
띠므아
2023.01.18
BEST조금 구체적으로 말씀드려볼게요.. 1. 차이점에 몰두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유리한 방향으로 리드하세요. => 사실, 두가지가 그렇게 다른점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홍보도 마케팅의 한 방법이고, 마케팅은 결국 홍보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니까요. 하지만 => 실패한 마케터와 성공한 마케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저는 '수치화'라고 생각합니다. 이 수치화를 잘 하는 마케터는 성공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구체적으로는 ~~를 활용하여 ~~를 분석했고, 해당 분석 수치를 토대로 ~~의 퍼포먼스마케팅을 수행하여 ~~의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 단순 '홍보활동'은 당장의 퍼포먼스가 나오지 않는 마케팅 활동처럼 보여도 해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그 이유가, 홍보 활동에 수반되는 과정과 일련의 사람간의 관계는 수치화 할 수 없지만 분명 미래에 뚜렷한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는 이 회사에서 수치화 분석을 통한 구체적 퍼포먼스 마케팅(콘마든 뭐든 JD에 나온 직무)과 미래지향적 홍보 활동을 동시에 수행하여, 해당 산업(분야)에서 ~~가 최고의 브랜드 이미지로 자리잡는데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라고 하십시오. 두 워딩의 차이점에 몰두하지 마세요. 면접관은 그것에 관심이 없습니다.(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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