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1인 회사를 운영한다는 건 나를 확장해가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2023.01.18 | 조회수 371
우현수
BRIK
1인 회사를 5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를 내고 회사를 만들었지만 혼자서 일하다 보니 이게 마치 회사가 아니라 나를 키워가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장이라기보다는 확장의 기분이었습니다. 확장하기 위해 나를 끊임없이 탐색하고 발견하고 확인하고 정의 내려야 했죠. 어쩌면 직장에서는 하지 못했던 진지한 자아탐구의 시간을 5년간 가졌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그럼 5년 해보니 자아 탐구가 다 끝났을까요? 자아를 찾는 일은 평생 해야 한다고 하니 아직 절반 밖에 찾지 못한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도 직장 생활을 했던 12년간 보다는 5년의 1인 회사에서의 시간이 나를 더 많이 그리고 깊게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직장 내에서는 그 안에서 비교되고 평가받는 일이 많았다면 1인 회사에서는 넓게는 사회 전체와 비교가 됐습니다. 조금 좁게는 회사가 속한 업계 내에서의 내 위치를 비교해보게 되고요. 그런 비교는 나의 명확한 한계를 마주하게 했습니다. 희미하게 보였던 나의 한계선이 딱 보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부터가 반전입니다. 그 한계선이 선명해지자 그 때부터 새로운 출발선이 보였습니다. 내 한계를 알게 되니 내가 앞으로 뭘 더 해봐야 하고 어떤 걸 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한계를 보고 절망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새로운 희망이 생긴겁니다. 내가 못하는 것에 욕심을 내려놓고 내가 좀 더 잘할 수 있는 것, 내가 더 짧은 시간과 힘으로도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걸 찾는 방향을 모색하게 됐습니다. 제 경우에는 디자인 직무로 처음 일을 시작을 했지만, 이것 저것 해보니 어떤 걸 기획하고 계획하고 생각을 구체화하는 게 더 쉽고 재밌더라구요. 어떤 사안을 빠르게 이해하고 파악해 새로운 질문을 던지는 것도 다른 디자이너들에 비해 강점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생각들을 말보다는 글로, 도형 등으로 시각화하는 것들을 남들보다 더 빠르고 잘할 수 있는 일이란 걸 5년의 시간을 통해 알게 됐습니다. 이런 뒤늦은 재능?을 발견할 수 있었던 건 5년간 혼자 일을 하면서 겪어온 다양한 산업과 성격을 가진 브랜드들을 겪어 온 덕분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그 경험들로 사고의 다양성의 폭도 넓어지고 깊어졌으니까요. 이 브랜드, 브랜딩이라는 영역의 거대한 세계를 혼자서 품고 소화해내기 위해 몸부림 치다보니 얻은 선물이기도 했습니다. 2023년 1월은 1인 회사를 운영한지 꼭 6년 차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매년 외부의 환경에 따라 내 경험과 사고의 폭에 따라 회사가 변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살아있는 생물처럼 확장과 변화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끊임없는 변화가 버거울 때도 있지만 기대감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의 5년이 더 기다려지는 이유입니다. 제가 일인 회사 운영을 하며 5년간 나를 확장해간 경험을 수록한 책으로 만나보세요. 혼자 일하시는 분, 독립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분명 공감과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첨부 이미지첨부 이미지
10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5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