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기자 일을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게 됐네요

2023.01.17 | 조회수 884
족발야시장
메이저 아닌 하위 일간지에서 4년간 일하면서 일은 고된 반면 타 산업군과 비교했을 때 너무 박봉인 언론계를 떠나자 결심해서 뜨거운 여름 8월에 뒤도 안 돌아보고 퇴사를 한 뒤 5개월간 떠났다가 2월부터 다시 기자일을 하게 됐습니다. 언론계를 떠나서 사회경력 자체를 인정해주는 곳으로, 월급도 올려서 기자가 아닌 다른 일을 했는데 갔는데 마음 속에 뭔가 채워지지 않는 게 있더군요. 12월부터 잡코리아에 뜨는 기자 모집하는 회사 대부분에 원서를 넣었던 것 같네요. 다행히 제가 골라서 갈 수 있을 정도로 몇 군데 회사에서 면접을 잡아주셔서 감사히 면접을 봤고 결국 현실적으로 월급이 가장 많은 곳을 선택했습니다. 2월부터 다니게 될 매체는 인터넷 매체라서 전에 회사보다는 상대적으로 마감 압박이 덜 하지만 취재보다는 보도자료 위주로 기사 업로드 건수가 많은 기자들이 대부분인 매체라서 과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하나 다행인 거는 기자 5년차에 접어들면서 연봉도 4250만 원(많으면 많고 적으면 적다고 할 수 있는 연봉이라고 생각합니다)으로 책정 됐고, 무엇보다 광고 영업을 안 해도 된다는 게 좋아서 이 인터넷 매체를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전처럼 취재기사 위주로 쓰는 게 아닌 자리에 앉아서 보도자료나 바꿔서 올리는 기자같지 않은 기자가 될까봐 조금 두려움이 있네요. 많은 선배들께서 고민하시는 것이겠지만 월급이 우선인지, 일의 성취감이 우선인지 30대 초반에 접어든 후배는 여전히 고민이 되고 흔들리네요.
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4
들꽃처럼
2023.01.20
BEST기자라는 직업을 마약에 비유하곤 합니다. 한번 맛들이면 끊을 수 없는 탓이지요. 평생 기자를 벗어나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25년 기자생활 중 2013년 2월부터 이듬해 7월까지 대학에서 1년 반 가량 시간강사를 했습니다. 적응이 쉽지 않더군요. 다시 언론계로 복귀했죠. 평생 언론계에 몸담아야 한다면 이력관리, 특히 인맥관리가 중요해요. 40대 중반 이후 조직내 간부 또는 창업의 가능성이 높아요. 그때부터는 인맥이 경쟁력이 됩니다. 사회적평판이 인맥을 유지하는 힘이고요. 이 시기가 되면 기자 개개인의 삶은 극명하게 갈려요. 호리의 차이가 천 리의 어긋남을 빚는 시기입니다. 이 매체 저 매체를 전전할 것인가, 아니면 경영진으로 새롭게 도약할 것인가. 경영진이 되더라도 경영실적은 큰 차이를 내게 됩니다. 그런 탓에 30대 중반부터 40대 중반까지 10년은 인맥관리와 평판관리가 중요해요. 이는 본질에 충실할 때, 기본을 갖췄을 때 가능해요. 30대 중반까지는 기본기, 즉 후배를 기자로 양성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자신의 실력을 가다듬고, 그 이후 10년은 관리자를 염두에 두고 활동해야 해요. 30대 초반이라면 3~5년 간은 사무실에서 보도자료를 기반으로 기사를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신입기자를 가르치는 경험도 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30대 중반 이후는 생각해볼 일입니다. 기자는 현장을 지키는 게 본질이고, 기본이니까요. 기자는 기사로 군중(crowd)이 공중(public)이 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직업인입니다. 사람은 쉽게 흥분할 수 있는 데 반해 이성은 꼼꼼하고 상식적인 판단이어서 누군가의 수고가 필요해요. 참고로, 군중은 비이성적이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무리를, 공중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여론을 형성하는 시민을 말합니다. 기사에는 합리적인 논리와 지식정보가 담겨야 하는 이유이고, 사실에 대한 검증-취재라 일컫는-이 필요한 까닭입니다. 이는 현장을 지킬 때 가능한 일입니다. 현장을 지킨 5년 차 기자라면 기본기는 다졌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돈은 중요한 것이니, 향후 3~5년 간 사무실에서 근무하면서 경험을 쌓고 신입기자를 양성하는 기회로 활용해 보세요. 다만, 30대 중반 이후 10년은 언론의 본질과 기자의 기본에 충실한 시간을 가질 것을 제안합니다. 건필하세요.(수정됨)
13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