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침체시장에서 힘드신분들 많으실텐데.. 그중에 저희도 포함이네요..
다름이 아니라 곧 오피스텔 준공을 앞두고 있는 상황인데,
대주측에서 시공사쪽으로 위탁자 변경을 요구하여 진행예정입니다..
위탁자 변경을 하면 기존 PF대출에 대한 연대보증이나 채무가
시공사로 넘어가는것이 맞는것인지요?
신탁사계약도 변경해야 하는것인지..
처음 하는 시행이라 문제가 한두가지 있는게 아니네요..
어떻게든 버텨보려하는데 은행이율앞에서 리파이낸싱도 의마가 없다고 하고..
이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하는데 맞는것인지..
혹시 위탁자변경에 관해서 잘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고견 여쭙니다.. 도와주세요..
시행사 위탁자변경
2023.01.17 | 조회수 2,479
kkaeng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휘야우야
BEST마음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정보가 제한적이긴합니다만,
통상 PF약정서 상, 분양율에 따른 할인분양의 조건이 명시되어 있을겁니다.
하지만 할인분양으로도 목표 분양율이
해소되지 못한걸로 보입니다.
먼저 PF약정서와 시공사도급계약서. 신탁계약서등 전체적인 바이블을 꼼꼼히 살펴 보셔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시행포기 각서등을 제출완료하였을것이고 시공사는 책임준공을 확약하였을겁니다. 대주단 입장에서는 당연히 거의 수익이 없을것으로 판단되는 기존 시행사를 배제하고 시공사와 엑시트 구조를 짤겁니다. 시공사에 아마 준공후 담보대출등을 지원 또는 제안할 수도 있구요.자세한 각종 계약서와 특약사항들을 알수가 없어서 판단이 힘들기는하지만, 만약 각종 계약서상 정말 어쩔수없다면 권리를 포기하시는 대신에 모든의무도 같이 면책되는걸로 정리하셔야되며, 신탁원부 변경 비용과 각종 계약서 작성등에 들어가는 법무비용등 각종 비용부분에 대해서도 조율보셔야됩니다. 지금 상태는 대주단과의 관계가 순탄하지 않을것으로 예측이 됩니다만. 혹시 자체적으로 준공 후 예상 감평과 준공후 담보대출 가능성은 알아보셨는지요? 준공후 담보대출 예상액이 기존 PF대출을 상환 할 수 있고, 사업장에 대한 분양성 제고 방안이나 대책이 있으며, 사업장을 꼭 마무리 해야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있으시다면 최선을 다해 보시길 바랍니다. 시행으로 성공을 못할 수는 있지만 앞으로
만약에 시행을 계속하실 생각이시면 사업중도 포기는 향후 더 큰 리스크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주제 넘은 말에 속상하실 수도 있으시겠지만...같은 시행하는 입장으로 너무 안타까와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꼭 좋은 방향으로 해결되시길 기원드립니다. 힘내시길...
2023.01.18
7
리멤버 회원이 되면 19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