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2022년을 돌아보는 시간을 개인적으로 가져봤습니다.
감사한 일들도 많았고 아쉬웠던 일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2023년에는 마케팅을 어떤 방향으로 진행해야 될까는 고민을 하게 되었는데 라자 라자만나르가 쓴 "퀀텀 마케팅"을 읽으면서 느꼈던 건 앞으로 마케팅의 패러다임은 변화될 것이고 지금 제가 일하고 있는 SaaS업계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2023년에는 본질적인 마케팅이 주요 화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보시고 의견이나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회고록 #생각정리 #마케팅 #마케팅트렌드 #2023년트렌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