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물류사업의 내재화 필요성, 시너지 등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판매 회사의 재직자입니다
삼성전자 - SDS/로지텍
현대/기아차 - 글로비스
LX상사 - 판토스
…..
잘 아시다시피 대기업(제조/유통, 상사)의 계열사들을 판매/물류 관점에서 보면 물류 회사를 자회사화한 경우가 많습니다
첫째, 이런 구조 경우 본 사업(모/지주회사)에 도움되거나, 추가 확보 되는 장점들이 아래 것들 외에도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물류비 절감/관리
- 물류비용의 추가 수익화
둘째, 일부 대기업의 경우 위와 달리 물류를 전체 아웃소싱해서 운영하기도 하는데 이 기업들은 아래 이유 외에도 적극적으로 물류 자회사화를 고려하지 않는 이유가 뭐가 있을까요?
- Captive 물량이 적음
- 물류비 비중이 낮음
- 인수금액, 관리 능력 등 미흡
위 예시로 든 기업 재직자분들께서 계열사간 업무하면서 직접 느끼시는 부분을 말씀해 주시면 더 좋겠지만, 아니더라도 편하게 적어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물류사업 시너지
2022.12.22 | 조회수 1,342
QBaMaze
억대 연봉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웅브로
BEST물류자회사의 설립 배경은 물류가 목적이 아닌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장점은 매출 및 물류역량(Resource, Infra) 내재화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물류자회사를 이용하는 화주사는 대부분 물류자회사랑 수의 계약을 맺기 때문에 선택에 여지가 없지요. 모기업 상황이 좋을 땐 큰 문제가 안되지만 비용을 절감해야 할 상황이라면 물류자회사 입장에선 매출이 감소될 수 있는 Risk가 있으므로 쉽사리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 많습니다. 또한 모기업 매출은 큰 노력 없이도 고정매출원이 되므로 서비스수준이 좋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물류자회사를 운영하지 않는 이유는 조직 및 Resource, Infra에 대한 고정비가 때론 부담이 될 수 있기에 기획이나 전략 업무등은 모기업에서 직접 운영하고, 물류 대행은 3PL업체에 위탁을 합니다. 주로 외국계 기업이 이런 유형의 서비스를 선호합니다.
국내 대표 물류기업은 2PL기반의 기업이 많고, 글로벌 물류기업은 3PL기반의 기업이 많은 이유가 이를 반증한다고 봅니다.(수정됨)
2022.12.22
7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