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많은 관심을 받았네요.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는 분도 계시고 이런 글 왜 썼냐는 분도 계시네요.
훌륭한 분들께 훈계하려던 목적은 아니었고, 이벤트도 있고 해서 겸사겸사 쓴 글이었습니다 하하.
참 추운 연말인데 다들 감기 조심하셔요.
-------------------------------
안쓸려다가 써봅니다.
연봉 1억 우습다구요? 솔직히 연봉 1억 쉽지 않습니다.
여기 글만 봐도 비슷한 또래라도 연봉 3천 안돼서 고민한다는 분도 있고, 가끔 연봉 7천인데 부족하다는 분도 있고. 더 드물게 1억 넘는데 재테크 어떻게 하냐는 분도 있습니다.
저는 30대 중반 운좋게 재작년에 1억 계약연봉 체결하고 지금 1.2억입니다.
(1억이 뭐가 높냐 난 10억 받는다 하시는 분은 비난 말고 뒤로가기 눌러주십쇼....)
1억 연봉 어떻게 넘길 수 있냐구요?
1. [출발선]이 중요합니다.
대기업으로 시작하면 연봉 1억 그나마 따라 붙습니다. 어느 궤도에 오르면 근처라도 갑니다.
특히 금융권이면 수월합니다. 여기서 봐도 금융업 종사자 vs 일반 사무(비하 아님 주의)/행정 업무 하는 분들 연봉 얘기 참 다르죠?
그래서 학부 때 금융업만 준비하는 친구들이 모여있는 겁니다.
영어 좀 하는 친구들은 외국계로 노선 정하기도 하죠. 외국계도 이름만 멋있지 국내는 영업/운영지사 개념이 많아서 잘 체크해서 들어가야하는게 중요하지만요.
최근엔 개발직군도 새로운 한 축으로 올라섰죠. 특히 작년인가요 토스를 필두로 개발자 연봉 1.5배 업그레이드가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쏙 들어갔네요 ㅎ,,
그치만 이 얘기는 우리 다 직장인이니까 이미 어쩔 수 없습니다. 신입이면 중고신입으로 도전하라 하겠지만 아닌 사람이 더 많겠죠.
2. 1번을 놓쳤으면 연봉은 [이직]을 통해 올립니다.
이건 철저히 계획된 이직을 의미합니다. 직무나 산업을 바꾸는 각오, 회사 규모를 업그레이드 하는 거 다 포함됩니다.
중요한건 내 가치를 올리면서 이직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굵직한 프로젝트나 포폴 쌓은 직후 타이밍이 좋습니다. 회피형 이직은 여기 포함 안되겠죠.
저는 1번 테크는 망했고, 2번으로 올린 케이스입니다. 첫 커리어가 중견이었고. 이직을 통해 10%~많게는 20%씩도 올렸습니다.
유사직무로 확장하며 옆그레이드를 하다가, 막판에 규모 업그레이드도 한 번 했습니다. 비록 중견에서 중견이었지만요.
3. 또는 건실한 곳에서 [끝까지] 직장인으로서 발 붙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쉽지는 않죠. 우리에겐 각종 정리(부서정리, 지사정리, 신규사업철수 등)가 있고 명퇴도 있으니까요.
붙어 있는거 자체도 전 능력이라고 봅니다. 저희 아버지 보며 실감했고, 제 위에 선배님들 보면서 느낍니다. 그 자리를 오랜기간 지키는 것 또한 상상하지 못할 대단한 노력이 든다는 것을요. 흐르는 물살에서 제자리 지키기 위해선 팔빠지게 계속 노 저어야 한다는 말 다들 알고 계실테죠.
어떤가요? 당연한 얘기 대잔치죠?
그래서 역설적이게도 1억 연봉은 어려운거라 얘기드리고 싶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1.타고난다 2.건강하게 먹는다 3.꾸준히 운동한다
1,2,3에 부합하지 않으면서 건강할 수는 없지만. 건강한 사람에겐 1,2,3 어느 것은 반드시 있다는 거.
주변에 1억 연봉 넘으신 직장인분들 봐보세요. 위에 1, 2,3번이 거의 전부입니다.
그럼에도 ‘어쩌라고? 뭐가 그렇게 잘났다고?’라는 눈으로 보실건가요?
욕먹을 각오하고 씁니다. 연봉1억 쉽지 않아요..
2022.12.21 | 조회수 29,478
스카이폴
억대 연봉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빌라넬
BEST수만휘같은 입시카페에서 서울권 대학붙고 풀발해서 여러분들도 수능 대박 날수 있습니다!
라는 글을 보는거 같습니다.
공감은 되는데 .. 뭐 출발선을 환생하지 않는이상 딱히 도움되는 말은 아니네요.. ㅋㅋ
비추없어서 그냥 지나갑니다.
2022.12.21
53
리멤버 회원이 되면 70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