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자유의지, 올 바른 선택

2022.12.14 | 조회수 42
늘풍성
로마서 5장 18절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왜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까? 피츠버그대 모리시오 델가도(Mauricia Delgado)박사는 동기부여와 관련한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참가자들에게 뇌를 촬영할 수 있는 영상 장비를 장착한 후 1에서 9사이 임의의 숫자가 5보다 작을지 클지를 예측해서 버튼을 누르라고 하였다. 델가도 박사는 실험이 단순해서 참가자들이 지루해 하리라 예측했다. 그러나 예측과 달리 참가자들은 맞으면 환호성을 질렀고 틀리면 실망감을 표현하며 재미있어 했다. 어떤 실험 대상자는 게임을 집에서도 하고 싶다고까지 했다. 이번에는 실험을 조금 바꿔 다른 그룹에선 예측 대신 컴퓨터가 추천해 주는 숫자를 누르라고 했다. 그러자 사람들은 금방 실험을 지루해했다. 사람들의 뇌도 각각 반응이 달랐다. 스스로 추측하고 숫자를 선택하면 성패와 관계없이 뇌의 선조체(Striatum)부분이 활성화된 반면에, 컴퓨터가 대신 숫자를 선택해준 경우엔 선조체가 반응하지 않았다. 뇌의 선조체는 동기부여, 쾌감, 새로운 뉴런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다. 즉 사람들은 선택원이 있을 때 동기가 생기고 재미있다고 느끼지만 선택원이 없으면 동기가 사라지는 것이다. 주도적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외부 자극에 곧 바로 대응하지 않고 어떻게 반응할지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이든 일이든 외부 자극에 대해 내가 반응을 선택할 수 있을 때 즐겁다. 사람의 뇌는 스스로 선택하고 그 결과를 확인할 때 ‘즐거움’과 ‘성취감’이라는 선물을 주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때 동기라는 에너지가 생기고 새로운 세포까지 만들어냄으로써 미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할 때 즐겁다. 즐기면서 하는 일이 우리를 성장시킨다. 하나님이 우리에 주신 가장 큰 선물은 우리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유의지를 주신 것이다. 우리를 창조하셨지만, 우리를 자신의 뜻대로 조정할 수 있는 로보트처럼 창조하신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자유의지를 주셨다는 것이다.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 첫 번째 아담은 선택에 실패하여 인류에게 죄와 심판을 가져왔지만, 두 번째 아담으로 오신 예수는 스스로 올바른 선택을 하여 인류에게 구원과 생명을 가져다 주셨다. 오늘 하루의 삶이 스스로 올바른 선택을 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내가 행복할 수 있는 하루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첨부 이미지첨부 이미지첨부 이미지
1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